학술대회 목록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Diagnostic Drawing Series(DDS) 그림검사를 실시하고, Betts가 제시한 투사적 그림검사 리스트의 주제 중 정서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8개의 내용물을 선정한 후, 유방암 환자의 그림에 나타난 내용물이 우울과 불안을 대변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방암환자의 그림에 나타난 특정 내용물을 통해 이들의 정서 상태를 이해하려는 내용중심적 방법의 활용 가능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일부 암환자 관련 연구에서 불안, 우울, 불확실성, 심리적 디스트레스 등으로 표현되어 측정되거나, 질적 연구에서 암 재발에 대한 두려움의 하위 주제들이 도출되고 있으므로, 비록 암 재발 관련 두려움이 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비슷한 용어나 의미로 암환자의 재발 두려움에 대한 생각을 확인한 연구를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여 본 연구에서 문헌고찰로 암 재발 관련 두려움의 국내 연구 동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은 치료 부위, 방사선치료의 종류, 방사선량, 방사선 범위, 치료의 기간에 따라서 다르다. 발생 가능한 부작용으로 우울, 피로감, 피부변화, 심혈관 질환, 폐렴, 구역/구토, 설사, 방광염, 성기능장애 등이 알려져 있다. 이외에 방사선치료와 관련되는 다양한 신경학적 또는 심리적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항암화학요법이나 수술적 치료의 부작용에 비하여 임상에서 중요시 되지 않거나 간과되는 경우가 흔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방사선치료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신경심리적(neuropsychological) 부작용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암환자를 담당하는 내·외과를 포함한 의료인을 대상으로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확인하여 추후 호스피스·완화의료 이용 활성화 및 교육 프로그램의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일 상급종합병원 의료인을 대상으로 호스피스·완화 의료의 인식과 지식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확인한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인식과 지식의 차이를 확인한다.
Understanding coworkers’ attitudes and beliefs regarding cancer and cancer survivors is crucial to providing further support to improve work-related outcomes following cancer. However, most previous studies on cancer survivors’ work focused on the patients’ views and experiences, whereas only few studies have reported on the experience of coworkers. Therefore, this study examined coworkers’ attit…
눈부신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암치료 중심의 의료서비스 수준은 매우 높아졌으나, 암과 암치료가 환자와 가족에게 미치는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측면을 포괄하는 ‘건강관련 삶의 질(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HRQoL)’을 향상시키는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는 아직 부족하다. 암은 환자의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사람과 사람간의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측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각적(multidimensional)이고 다학제적(multi-disciplinary)인 접근이 필요한데, ‘International Psycho-Oncology Society (IPOS)’라는 국제 정신종양협회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전문가들이 암환자와 가족의 정신사회적 건강을 돌보고 삶의 …
Multiple primary cancers (MPC) are defined as two or more cancers, with no subordinate relationship occurring either simultaneously or not in the same patient. Multiple primary malignancies (MPMs) were initially described by Billroth in 1889 and later defined by Warren and Gates as the presence of at least two unrelated primary malignancies in a single patient. Multiple primary malignancies (MPMs)…
국외에서는 말기암 환자의 사별 가족의 경우, 복합 애도와 관련된 연구가 비교적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복합 애도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다. 이에 따라, 본연구에서는 국내의 완화병동에 입원한 말기 암환자의 가족을 대상으로 사별 13개월후 복합 애도의 예측인자를 종적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1997년 보라매사건으로 촉발된 연명의료의 유보와 중단에 관한 논란이 20년 만에 2016년 2월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이하 ‘연명의료 결정법’ 또는 ‘법’이라 한다)로 제정되었다. 이에 따라 본 글은 연명의료에 관한 오랜 논의 끝에 마련된 법률에 대한 배경과 그 목적 및 주요 내용을 소개함으로 시행 전 법률에 대한 임상현장에서의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암에 대한 지식, 치료법에 대한 지식, 항암제의 부작용에 대한 지식, 그리고 암관리에 대한 교육을 강화시켜 암환자의 치료 순응도를 높이는 목적의 게임들이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까지 개발된 암환자를 위해 개발된 기능성 게임의 종류와 그 효과, 암환자에서 흔히 동반될 수 있는 우울증상의 향상을 위하여 개발된 기능성 게임의 종류와 그 효과에 대하여 고찰한다.
Breast cancer survivors consistently experience difficulties or unmet needs during survivorship. Yet, there are few studies that provide empirical support for breast cancer survivors’ difficulties and unmet needs, when adapting to the re-entry phase as a back to life before cancer. This study aims to assess the unmet psychosocial needs as well as specific challenges and difficulties of breast canc…
암 환자를 전인적으로 치유하기 위해서는 암과 암 환자를 올바 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암과 관련한 생물학적 특성과 치료, 신체적 증상 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영역의 다양한 관점에서 암환자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암환자를 자주 대하는 의료인과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암과 암 환자에 대한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의료인과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암과 암 환자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의료기관 종사자의 암과 암 환자에 대한 인식의 수준을 향상시키 고 암 환자를 편견이나 선입관 없이 중립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교육의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교육은 대상자가 필요로 하고 요구를 느끼는 내용으로 제공해야 하며 교육 요구도가 있는 환자가 일차 교육 대상자이지만 환자는 교육 참여에 수동적이며 가족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 환자와가족이 함께 받을 수 있는 형태로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암 환자의 생존 기간이 향상되고 재원 일수가 감소하면서 질병의 이해나 검사에 대한 교육 이외에도 자가 관리 이행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이에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 웃음치료, 요가, 명상요법, 원예 치료, 발반사요법 등과 같은 여러 중재 등이 적용되어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하고 있다.
인지행동치료는 수면과 관련된 잘못된 생각과 부적응적인 행 동을 교정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치료이다.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불면증 인지행동치료 기법을 암 환자에게 그대로 적용 하여도 무리는 없다. 다만 암 환자에서의 불면증은 발생 원인에서 다소 간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암환자에게 좀 더 특화된 인지 행동치료 기법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암 환자에 특화된 인지행동치료 프로토콜이 나와 있지는 않다. 이에 저자들은 불면증 인지행동치료를 암환자에게 적용할 때 좀 더 고려할 점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암 환자에 특화된 형태의 인지행동치료 프로토콜을 개발하고자 한다.
Although they are associated with the use of neuroleptics, TD apparently existed before the development of these agents. TDs are most common in patients with schizophrenia, schizoaffective disorder, or bipolar disorder who have been treated with antipsychotic medication for long periods, but they occasionally occur in other patients as well. Some drugs that treat nausea, reflux, and other stomach …
게시물 검색